2024년 변경된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 완벽정리 (노출수 CPM)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 수익을 얻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셔야 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2024년 변경된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로 인해서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을 운영하시는 블로거 분들이 반드시 해당 내용을 확인 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가 어떻게 변경 되었는지, 블로거들에게 미치는 영향 장단점, 그리고 앞으로 글쓰기 전략까지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변경된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

2024 변경된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

1. 수익 지급 방식 (CPC CPM)

2024년 1월부터 변경된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 중 가장 큰 변화는 수익 지급 방식이 변경된 것 입니다.

광고 클릭 당 지불 방식을 CPC 라고 하는데 기존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클릭수에 따라서 수익이 발생 되었지만 2024년 부터는 광고 노출당 지불 방식인 CPM 방식으로 구글 수익이 발생되는 것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CPC와 CPM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PC (광고 클릭당 지불 방식)

CPC는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수에 따라서 수익이 결정되는 방식으로 단순히 광고를 보는 것으로는 수익이 발생되지 않는 구조 입니다.

반드시 광고를 클릭을 해야만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 되기 때문에 클릭을 유도하는 글쓰기 방법으로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CPM (광고 노출당 지불 방식)

CPM은 광고가 노출된 횟수에 따라서 수익이 결정되는 방식으로 클릭하지 않아도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도 수익이 발생 합니다.

클릭을 따로 하지 않아도 단순히 광고만 보더라도 수익이 나기 때문에 블로그 방문자수가 많은 것이 유리 합니다.

CPM은 1000회 노출당 지불되는 금액을 의미하기 때문에 CPM이 1달러라면 1000회 노출당 1달러 수익이 발생한다고 계산 하시면 됩니다.

 

CPM CPM 장단점

수익 지급 방식 장점 단점
CPC 트래픽이 낮더라도 광고 클릭율이 높으면 수익이 높아진다 트래픽이 높아도 광고 클릭을 하지 않으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CPM 클릭율 높힐 필요 없이 트래픽과 광고 단가가 높으면 수익율이 높아진다 트래픽을 모으지 않으면 수익이 발생되지 않는다

 

2024년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가 CPC에서 CPM으로 변경된다면 블로거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사실 블로거들 글쓰기 전략 방법에 따라 수익이 많이 달라질 수 있어서 현재와는 다르게 수익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기존에 방문자 수가 적은데도 불구하고 광고 클릭율이 높아 수익이 많은 블로그는 현재보다 2024년에는 수익이 적어질 수 있겠지만 반대로 높아지는 블로거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PC 방식은 광고 클릭률이 높은 경우에 유리하고 CPM 방식은 광고 노출 수가 많은 경우에 유리하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2024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가 변경됨에 따라서 단순히 광고 클릭율이 높은 블로거들은 수익이 감소할 수 있어 지금 부터라도 트래픽을 꾸준히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2. 광고 수익 지급 비율

구글은 2024년 1월부터 수익 지급 방식 뿐 아니라, 애드센스 수익 지급 비율도 바뀐다고 발표 했습니다.

기존  변경
구글 애즈 (광고주 플랫폼) 32% 15%
애드센스 (매체 수수료) 20%
매체 (블로거) 68% 68%

 

현재 구글은 애드센스 광고에서 광고금액의 32%를 수수료로 제외하고 광고주에게 68%를 지급하게 설정 되어있는데요.

2024년부터는 구글 애즈(광고주 플랫폼)에서 15% 수수료를 제외하고 남은 광고 금액에서 애드센스가 20% 수수료를 가져가게 변경 됩니다. 결국은 매체(블로거)가 68%를 지급 받는건 동일하지만 광고주와 애드센스의 수익 공유 구조가 바뀌게 된것이죠.

 

수익 공유 구조 변경된 이유

구글이 이러한 수익 공유 구조와 비율을 바꾼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애즈(광고주)와 애드센스 수수료를 투명하게 공개해서 신뢰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 구글 애즈와 애드센스의 역할과 가치를 분명하게 구분하고자 변경 되었습니다.
  • 구글 애즈와 애드센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광고 수익 지급 비율 변경이 블로거에게 미치는 영향

2024 구글 애드센스 수익 공유 구조도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구글 애드센스로 이동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의 변화가 바뀐다 하더라도 블로거들에게 68% 수익이 지급되는건 동일하기 때문에 크게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구글에서 자체 테스트를 실행 했을때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매체의 수익은 크게 변동이 없다고 테스트 결과를 밝혔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을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들은 수익 지급 비율보다는 수익 지급 방식을 중점으로 분해서 수익을 높이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글쓰기 전략

2024년 변경된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로 인해서 블로거들에게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애드센스 수익이 적더라도 어느정도 트래픽을 모아뒀다면 오히려 수익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 됩니다.

그렇다면 블로거들은 수익 극대화를 위해서 어떤 글쓰기 전략을 적용 해야 할까요?

2024년 변경된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에 맞는 글쓰기 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PM 방식에서는 광고 노출수가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블로그 트래픽을 모아야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에 유리 합니다.
  • 외부유입, 컨텐츠 마케팅 등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페이지 뷰를 늘리기 위해 SEO 최적화된 방법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블로그 주제와 관련된 광고를 선택하거나 원하지 않는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을 통해서 광고 품질을 높혀 CPM을 올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늘은 2024년 변경된 구글 애드센스 수익구조에 상세히 알아보았는데요.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거의 수익 창출을 위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직장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개인적인 시간을 내어서 부수입 창출을 하기 위해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만큼 변경되는 구글 애드센스 변화에 적응하고 이런 변화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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