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세금 유예 기간 언제까지? (비트코인 세금 줄이는 꿀팁)

코인 투자자라면 누구나 궁금해할 주제인 코인 세금 유예기간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금까지는 코인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지 않지만 개정된 세법에 따라 코인 세금을 내야 하는 기간이 정해졌습니다.

내가 번 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이 법으로 정해졌기 때문에 과세 유예기간이 언제까지인지, 과세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해당 내용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인 세금 유예

코인 세금 이슈

코인 즉, 가상화폐라고 하면 무엇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대표적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이 있을텐데요. 가상화폐 시장은 최근 몇년 동안 급격한 변동성으로 이슈가 크게 되어 돈을 많이 벌었다는 분들, 손해를 보신 분들이 많을실거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코인에 대한 법률과 세금에 대한 부분이 전세계적으로 불확실하게 정의 되어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세금에 대한 부분은 명확하게 기준 지어지지 않고 있지만 각 나라별로 코인 세법에 대한 부분을 잡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코인 과세

특히 한국에서는 가상화폐, 코인에 대한 과세가 언제부터 시행 될지, 어떻게 시행할지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과세 유예기간으로 인해 코인 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을 메기지 않지만 최근 국회에서 통과한 소득세법 개정안으로 인해 유예기간이 정해졌습니다.

그렇다면 코인 세금 유예기간은 언제까지이며 과세 기준과 산정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인 세금 유예기간 언제까지?

코인 세금 유예기간은 2025년 1월 1일까지로 2022년 12월 23일 국회에서 통과된 소득 세법 개정안에 따라 정해졌습니다.

이전에는 2023년부터 코인 투자수익에 대한 과세를 시행할 예정이였으나 정부와 여야가 합의하여 2년 뒤인 2025년부터 세금을 내야합니다.

 

과세 유예기간 연장된 이유

  • 시장 변동성이 크고 투자자에 대한 법적, 제도적 보호가 부족하다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 과세를 위해 필요한 취득가격 산정 및 구체적인 세부 사항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 투자 소득 세금 납부를 위한 납세자에 대한 인지가 충분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코인 과세 유예 기간이 연장 되어서 투자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5년부터 시행될 세법 개정안으로 인해 가상화폐 세금 납부 방식과 기준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코인 세금 납부방식

그렇다면 코인 세금은 어떻게 부과되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 적용될 소득 세법 개정안에 따라 과세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내용
과세 대상 가상화 양도소득세, 대여소득세
과세 시기 2025년 1월 1일부터 과세
과세 방식 기타소득으로 분리과세
세율 20%
기본 공제액 연 250만원
취득가격 산정 거래소 거래 내역 기준
소득금액 계산 양도가격 – 취득가격
증빙자료 제출 거래소 외 거래 내역
납세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가상화폐를 양도하거나 대여함으로서 발생하는 소득은 기타 소득으로 분류되어 기타 소득의 세율인 20%로 측정 되는데요.

어떻게 세금 납부 방식이 산정되는지 궁금하실겁니다. 생각보다 계산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거래 내역을 토대로 취득, 양도 가격을 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득 금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기본 공제액인 연 250만원을 제외하고 남은 소득금액에 대해 세율이 20% 적용 됩니다.

코인 거래소에서 제공하지 않은 거래 내역은 별도로 증빙 자료를 통해 제출 해야 하며 연말정산이 아닌 매년 5월에 신고하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서 이뤄집니다.

✔ 개정 세법 확인(클릭)
위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코인 세금 줄이는 방법

사실 코인 투자자들이라면 제일 궁금해 하실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코인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소득금액을 최대한 줄이거나, 기본 공제액을 최대로 활용하거나, 증여 및 상속세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과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코인 취득 가격과 양도 가격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거래 수수료 등 필요 경비를 공제하여 소득 금액을 계산합니다. 취득 가격은 실제 취득 가격 중에 가장 높은 가격으로 신고하시면 세금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 코인을 증여하거나 상속 받을 때, 증여세와 상속세를 줄이기 위해 증여자나 상속인의 소득세 신고와 연계하여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코인을 교환하거나 대여할때 교환 비율이나 대여료를 산정하고 증거자료를 보관합니다. 대여 교환 할 때 양도 가격은 가상자산의 거래가약에 교환비율이나 대여료를 곱해서 산정하기 때문 입니다.
  • 코인을 직접 채굴할때는 채굴을 위해 투입된 비용을 모두 포함하고 취득 한 시가를 기준으로 신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개인 간 거래, 해외거래, 오프라인 거래 등은 거래 증거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보관해야 합니다.

코인 세금 유예 기간과 과세방식을 알아보았는데요. 가상화폐는 새로운 금융 혁명의 주역이지만 아직 법적으로 완전히 정착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인 투자자들은 과세에 대해 이미 내용을 알고 대응을 하는 것이 현명 하니 새롭게 적용될 세법 개정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법읠 울타리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방법을 강구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부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