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애드몹 차이점 알아야 하는 이유 (+광고 수익 극대화 시키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와 애드몹은 모두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이지만 사용 목적과 사용 방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 광고를 게재해서 수익을 얻는 시스템으로 잘 알려져있지만 반면에 애드몹이라는 광고 플랫폼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 차이점은 무엇이고 두가지 광고 서비스의 장단점과 특징까지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 차이점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 차이점

구글 애드센스와 애드몹은 구글에서 가장 인기있는 광고 서비스 입니다. 애드센스와 애드몹은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온라인 수익 창출을 위한 하나의 도구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가지 광고 서비스는 기능과 목적에서 아주 큰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개인이 원하고자 하는 목적과 기능에 따라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은 몇 가지 핵심적인 차이점을 이해 해야 효과적으로 광고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AdSense)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로 웹사이트 소유자는 구글과 파트너십을 맺고, 자신의 사이트에 적합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지원하며, 광고가 클릭되거나 노출이 될때 CPC, CPM 등 다양한 형태로 수익이 발행 합니다.

애드몹(AdMob)이란?

반면에 애드몹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광고 서비스로 앱 개발자는 애드몹을 통해 자신의 앱 내에 광고를 삽입하고, 사용자의 클릭이나 앱 내에서의 광고 시청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 입니다.

구글 애드몹은 어플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불편을 발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광고를 제공하며 CPC, CPM, CPA, 보상형 광고 등 구글 애드센스보다 좀더 다양한 수익 창출 방식이 있습니다.

주요 차이점 비교

기준 애드센스 (Adsense) 애드몹 (Admob)
사용 플랫폼 웹사이트, 블로그 모바일 앱
광고 형태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링크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 배너, 전면광고, 보상형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수익 창출 방식 클릭당 수익(CPC) + 노출당 비용 (CPM) 클릭당 수익(CPC)+노출당 비용(CPM)+액션당 비용(CPA)+보상형 광고
사용자 경험 웹사이트 콘텐츠와 연계 앱 사용 중 자연스러운 광고
수익률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트래픽, 광고 품질, 광고 위치, 키워드 등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짐 모바일 앱의 트래픽, 광고 품질, 광고 위치, 앱 카테고리 등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짐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 차이점은 사용되는 플랫폼 뿐만 아니라, 광고 형태와 수익 창출 방식까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차이는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이지만 구글 애드몹은 모바일 어플(앱)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광고를 노출 하고자 하는 플랫폼에 따라 두가지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 장단점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 차이점을 비교해보니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어느 것이 좋다 라고 단정 짓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잘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하기 전에 두가지 광고 채널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센스 장단점

장점

  • 구글 검색엔진과 연동되어 구글 SEO에 유리합니다.
  •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HTML 코드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광고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광고 관리가 쉽고 편리합니다.
  • 광고 수익은 일시적이지 않으면 반영구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단점

  •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트래픽이 많아야 수익이 발생합니다.
  • 광고 승인이 어렵고 엄격합니다.
  • 광고 정책을 까다롭고 만약 위반을 하게 되면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 수익이 발생되기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이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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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몹 장단점

장점

  • 모바일 앱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수요가 높습니다.
  • 반복적인 동영상 노출로 애드센스보다 수익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연동되어 앱 다운로드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모바일 앱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비용이 많이 듭니다.
  • 애드몹 광고 단가가 애드센스보다 낮습니다.
  • 애드몹 고개센터 관리가 미흡해서 문의하면 정확한 답변을 받기 어렵습니다.
  • 앱 광고 삽입을 통해서 편리성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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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애드몹, 고민된다면?

구글 애드센스와 애드몹 중에 고민이 된다면 두 광고 플랫폼의 특색과 활용법을 잘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플랫폼 두가지를 모두 병행을 하거나 단독 플랫폼을 이용하셔도 좋으니 아래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광고 셋팅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활용법

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는 서비스오 트나 블로그의 트래픽이 많아야 수익이 발생하므로 구글이 원하는 SEO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구글 검색엔진과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를 잘 선택하고 콘텐츠를 최적화하면 높은 랭킹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디자인과 맞게 광고를 배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승인이 어렵고 엄격하므로 신청 전에 광고 정책을 잘 확인하고 승인 기간을 넉넉히 잡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드몹 활용법

애드몹은 모바일 앱에 광고를 게재하는 서비스로 최근 PC보다 모바일 앱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서 애드몹 플랫폼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 특성상 어플로 노출이 크기 때문에 애드센스보다 단가는 낮지만 전체적인 수익률이 높을 수 있어 많은 앱 개발자들이 선호합니다.

또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연동되어 있어 앱 다운로드율을 높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앱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비용이 많이 들수 있어 애드몹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가지 요소들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애드센스와 애드몹은 모두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이지만 엄연히 사용 목적과 방식이 다릅니다. 애드센스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을 얻는 서비스이지만 반면에 애드몹은 모바일 앱에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을 얻는 서비스입니다.

광고 셋팅을 시작하기 전에 구글 애드센스와 애드몹 광고 플랫폼의 장단점과 특징을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서비스를 선택할지는 개인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구글의 광고 정책을 준수하고 광고의 효과와 수익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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